본문 바로가기

부동산 이해

부동산 투자의 유형

부동산 투자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단순히 몇가지 안되겠지 생각하기가 쉽습니다.

부동산 투자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일반물건 투자

가장 흔하게 생각하는 부동산 투자 방법 중 하나인데요.

재개발이나 재건축 등의 이슈가 없는 건물을 바로 '일반물건'이라고 합니다. 

정상적으로 입주가 모두 완료된 건물 등을 포함한다고 생가하면 됩니다 .

 

일반물건도 시세차익형투자와 월세수익형 투자로 나뉘는데요.

시세차익형 투자는 말 그대로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의 시세차익을 위한 투자를 말합니다. 

갭투자의 전세투자의 형태가 가장 많으며, 대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. 

보유기간 동안 시세 상승분이 각종 세금과 대출이자, 보수금 등의 합계보다 많으며 그 차익을 갖는 투자방법입니다.

 

월세투자는 매월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목표입니다. 

세입자로부터 월세를 계속적으로 받아 전액 본인의 돈으로 매수하거나 대출을 이용해서 매수한 후 세입자에게 월세를 받는 투자 방법입니다. 

매월 월세수익에서 대출이자를 내고 남는 금액에 대한 계산이 중요합니다. 

일반적으로 아파트보다는 다가구와 다세대건물, 오피스텔, 상가 등의 유형에서 찾아볼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. 

 

재개발/재건축  물건 투자

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진행 예정이거나 진행 중인 물건을 매수하여, 재개발이나 재건축의 각 단계가 진행되며 상승하는 시세에 따른 차익을 목표로 하는 투자를 말합니다. 

분양자격이 있는 주택이나 추후 분양자격이 주어질 수 있는 주택을 매수하여 시세상승을 노리는 투자방법으로

진행에 따른 단계별 시세 상승이 뚜렷합니다. 

이에 매도시점을 계획할 수 있고 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조기 매수로 상대적인 고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분양권 투자

건물이 완공되면 실제 입주할 수 있는 권리, 즉 분양권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. 

입주 전 기간에 프리미엄을 받고 매도해서 발생하는 시세차익을 목표로 하는 투자입니다 .

직접 청약을 받거나 분양권을 초기에 매수하여 입주 전까지 소유하며 시세상승이 이루어지면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. 

입주시점 후까지 보유할 수도 있죠.

 

경매 및 공매물건 투자

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 경매나 공매물건에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. 

공부가 선행되어야하지만, 특별히 문제가 없는 물건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. 

 

이렇게 부동산 투자의 유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.